간단하게 말하면, ‘이미지의 밝기’를 조절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픽셀값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서 밝기를 밝고 어둡게 조정할 수 있지만 gamma correction은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에 집중해 밝게하거나 어둡게 할 때 어두운 부분의 변화폭을 밝은 부분보다 크게 적용합니다
따라서 비선형적이라고 할 수 있죠.
이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인간의 시각이 비선형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입니다(베버의 법칙)
베버의 법칙(Weber’s law)
따라서 밝기가 어두울 때 눈은 밝기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
밝기가 어두운 영역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
그림의 비선형 전달함수는
값이 1보다 커질 수록 아래로 볼록한 곡선이 된다.
[gamma correction의 또 다른 식 표현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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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(x, y) 는 이미지 (x, y)에서의 pixel intensity ( [0, 1] 값 )
여기서는 가 클 수록 위로 볼록